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제대로 즐기는 법(ft.관람 후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제대로 즐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휴식을 취하기 위해 문화 생활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휴식과 문화 체험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소개

필자는 2023년 8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을 방문하고 왔습니다. 미리 정보를 알아보고 간 것이 아니라, 휴식을 목적으로 아무 정보 없이 방문했습니다.

그렇게 한 번 다녀와보니 조금 더 잘 즐기는 방법이 떠올라 포스팅을 하게 됐습니다. 예를 들면 주차부터 식사, 관람, 커피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실제 이동 경로 혹은 실제 관람 순서를 바탕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원스톱 문화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각 명칭에는 네이버 지도 정보가 입력돼있습니다.

아래 작성된 정보는 2023년 8월 20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보는 변동될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 정보를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을 글 맨 아래에 배치해 두었습니다.

모든 사진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홈페이지

교통편과 주차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은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30(소격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호선 안국역과 경복궁역, 5호선 광화문역, 버스를 이용하면 도보로 10~15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오시는 길

주차장도 마련돼있습니다. 운영시간은 08~23시입니다. 주차요금은 최초 1시간은 4,200원입니다. 초과요금 10분당 700원, 1일 최대요금 30,000원입니다.

주차안내

관람료

상설 전시는 무료, 기획 전시는 변동입니다. 관람 티켓은 인터넷을 통해 예약도 가능하며, 현장 매표소에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보통 개별관람권은 2,000원입니다. 할인 제휴사는 아시아나클럽 일반회원 20% (카드 제시 회원), LG유플러스 멤버스앱 회원 50%(쿠폰 제시 회원, 월1회), 다둥이카드 소지자 20% 가 있습니다.

관람정보

식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은 본관 바로 옆에 위치한 교육동 1층에 ‘두레 국립현대미술관서울점’이 있습니다. 2대에 걸친 한정식을 판매하고 있으며 단품부터 코스메뉴까지 맛볼 수 있습니다. 점심 식사를 마치고 소화도 시킬겸 작품 감상을 즐길 수 있으니 정말 편한 구조입니다.

두레

전시해설

전시해설과 함께 전시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도슨트가 쉽고 재밌고 설명해주기 때문에 작품에 대해 깊게 알고 싶다면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시해설과 더불어 시간표가 정해져 있으니 시간에 맞춰 방문한다면 더욱 좋겠죠. 필자는 무작정 갔지만 다행히 시간이 맞아서 약 50분 간 도슨트의 전시해설을 들으며 작품을 감상했습니다.

전시해설 안내

말을 하는 것은 내가 아니라 도슨트인데, 듣기만 해도 당이 떨어지고 지치더군요. 작품 감상도 체력 소모가 있는 일이기 때문이죠. 당 충전과 함께 휴식을 취하기 위해 1층의 카페를 찾았습니다.

휴식-카페, 테라로사 커피

전시동 1층 로비 옆에 ‘테라로사 국립현대미술관서울점’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잠시나마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식사 후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휴식을 취하기 위해 최적의 장소였죠. 질 좋은 커피와 음료, 제빵류를 즐길 수 있어 가족 단위 방문도 좋아보였습니다.

필자가 가장 좋았던 공간입니다. 도슨트를 따라 작품 관람을 했는데 1시간이 지났더군요. 체력적으로 지치고 당 충전이 필요했습니다. 1층에 카페가 있어서 얼마나 다행이었는지 모릅니다. 1시간 가량 휴식을 취했더니 체력이 회복됨을 느꼈습니다.

테라로사 커피

자유 감상

전시해설 없이 자유 감상을 해도 됩니다. 필자는 총 3개의 전시를 감상하고 왔습니다. 첫 번째 감상을 도슨트의 해설과 함께 50분 간 감상했습니다. 이후 두 번째, 세 번째 전시는 자유 감상을 하고 왔죠.

전시해설과 함께하는 감상은 보다 더 깊게 작품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반면 자유 감상은 자유롭게 작품을 감상하기 때문에 작품에 대해 편견없이 자유롭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직접 체험이 가능한 전시가 많았습니다. 단순하게 눈과 귀로만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손과 발을 이용해 체험이 가능하다는 것이 꽤나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상점

상점이 있습니다. 미술가게 서울과 미술책방이 그 주인공입니다. 미술가게 서울은 전시와 연계된 아트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술책방은 출판물과 예술서적을 판매하고 있죠. 예를 들면 엽서, 스티커, 도자기 등을 있고 내게 필요한 것, 선물해주고 싶은 것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식사, 관람 전반, 카페 휴식, 관람 후반을 모두 마치고 귀가하기 전에 상점에 들러 내가 관심이 갔던 작품과 관련된 상품을 구경하고 구매하며 그 여흥을 즐길수도 있죠. 필자는 혼자 갔었는데도 불구하고 대략 5~6시간이 지난 후에야 귀가를 했습니다.

편의시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은 이 외에도 다양한 편의시설과 문화시설이 있습니다. 보다 더 큰 즐거움과 시기에 맞는 정확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소모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자극과 신선한 경험이 필요하죠. 미술관, 박물관을 찾는 것은 한 편으로는 여행과도 비슷합니다. 큰 마음을 먹고 가야하는 여행에 비해 문화 시설을 체험하는 것은 큰 돈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가능하죠. 이처럼 우리가 가끔 여행을 가야하는 이유가 조금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가끔 여행을 가야하는 이유 3가지

이상으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제대로 즐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편리한 관람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따뜻한 위로와 넘치는 활기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