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100개 후기(ft.노하우 3가지)

글쓰기 100개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쓰기를 막상 하려고 하면 막히는 경우가 잦습니다. 평소에 많이 해보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익숙해질 수 있는 방법은 우선 글쓰기 100개를 무조건 실천해보는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글쓰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체력 관리

체력 관리가 필요합니다. 글쓰기를 하려면 컴퓨터 앞에 앉을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고 타자를 칠 수 있는 에너지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타자를 치는 행위 자체는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 힘이 많이 들어가는 건 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글을 쓸 것인가? 어떻게 글 내용을 펼쳐낼 것인가? 하는 것들이죠.

필자는 개인적으로 바로 컴퓨터에 입력을 하는 것보다는 노트와 볼펜을 이용해서 손으로 직접 적는 것이 더 잘 떠오르더라구요. ‘떠오른다’라는 말은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생각’하는 행위 자체가 가장 큰 에너지를 소모하죠.

어떻게 하면 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잘 생각해봐야합니다. 이마저도 ‘생각’을 해야하네요. 좋은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체력 관리’가 필요합니다. 잘 자고 잘 먹고 잘 움직이고 해야하죠.

집중할 수 있는 시간

글쓰기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한다.

단 1시간만이라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질과 양을 성장시키는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중 혹은 몰입을 하지 않고 쓴 글은 오타도 많고 맞춤법도 틀리는 경우가 잦더라구요.

그에 비해 아침 출근 전에 고요한 시간 1시간을 확보해서 쓴 글은 확실히 보기가 좋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책 ‘베르베르씨, 오늘은 뭘 쓰세요?’ 라는 책을 보면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글쓰기’ 하는 행위 자체의 즐거움을 꼭 잊지 말라고 말이죠. 글쓰기 하는 행위 자체가 행복한 일인데 막상 하다보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이 생기죠. 특히 온전히 집중하지 못한 상황에서 글을 써야할 때 특히 더 그렇습니다. 본인이 집중하기 좋은, 혹은 고요한 시간을 잘 확보해서 글을 쓰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와 절실함

글쓰기를 지속하려면 목표와 절실함이 있어야합니다. 가장 큰 자극이 될 수 있는 건 어떻게 하면 내 글이 남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영감이라고 하면 거창하지만 거창한게 아닙니다. 그냥 내가 살고 있는 일상과 삶을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위로와 힘과 용기를 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나부터가 그렇습니다. 최근 작가 기안84의 작품과 작품 설명을 보았는데요. 기안84의 일상과 생각이 담긴 그림을 보는데 그 그림을 보자마자 위로와 감동을 느끼는 저를 발견 했었습니다. 그렇게 제 방에는 기안84의 포스터가 붙어있기도 하죠.

이처럼 어떤 목표와 절실함을 가지고 글을 쓰는 지가 글쓰기를 지속시키는 힘이 됩니다. 더 재밌는 건 사람들에게 감동 혹은 가치를 주면 그 만큼의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꼭 보상을 바라고 한다기보다는 동기부여가 되는 장치로 생각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짓기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위키백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

글쓰기 100개 후기(ft.노하우 3가지)

  • 체력 관리
  • 집중할 수 있는 시간
  • 목표와 절실함

글이 안 써질 때 3가지 해결책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글이 안 써질 때 3가지 해결책(ft.유대인,베르베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