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MYBOX 장단점(ft.3년 실사용 후기)

네이버 MYBOX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는 대한민국 국민 서비스죠. 그 중에서도 MYBOX는 개인용 데이터 보관소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네이버 MYBOX 장단점과 3년 실사용 후기를 담고 있습니다. 네이버 MYBOX를 사용하기 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장점

무료 용량

네이버 MYBOX는 30GB 무료 저장 용량을 제공한다.

무료 용량은 30GB 입니다. 필자는 꽤 오래 전 만들어둔 ID라서 그런지 25GB 용량만 가지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기준, 네이버 MYBOX를 검색해본 결과 30GB를 제공한다고 돼있군요.

구글 드라이브는 15GB만 무료인 반면, 네이버 MYBOX는 2배나 큰 용량을 제공합니다. 어쨌든 무료로 사용 가능한 용량이 크다는 건 사용자에게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네이버 연동성

네이버 연동성이 좋습니다. 네이버 ID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1개쯤은 있고 네이버는 네이버 지도, 네이버 캘린더, 네이버 예약 등이 연계가 유연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지도 검색을 통해 미용실을 발견하고 예약을 합니다. 이어서 미용실 예약 일정을 네이버 캘린더에 쉽게 기록할 수 있고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도 네이버페이로 가능하죠.

이처럼 하나의 네이버 ID만 있다면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인 네이버 MYBOX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모바일에서도 각각 어플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연동성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여러 장 저장

사진 저장이 편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와는 다르게 스마트폰에서 한 번에 여러 장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진과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자동 백업 및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언제 어디서나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사진, 영상, 라이브 포토, 음악, 문서 어떤 파일이든 보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점

문서 작업 및 생산성

문서 작업이 불편합니다. 파일 보기까지는 괜찮은데, 편집 작업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네이버 MYBOX는 문서 작업보다는 파일 보관함에 더 가까운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한글, PDF, PSD 등 다양한 파일을 열어볼 수는 있습니다. 다만 한컴오피스 새 문서를 만들고 편집하는 것은 PC에서만 가능하죠.

필자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구글 드라이브와 비교했을 때 가장 불편한 점이었습니다. 가령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 수정이 자유로운 반면, 네이버 오피스 셀은 그렇지 않았죠.

네이버도 구글 서비스와 비슷하게 네이버 오피스 서비스를 했었습니다. 워드, 슬라이드, 셀, 폼을 통해서 말이죠. 네이버 오피스만의 형식도 있었고요. (.ndoc .nppt .nxls . nfrm)

하지만 최적화가 유연하지 못해 문서 작성 혹은 문서 수정시 꽤 불편했죠. 안타깝게도 네이버 오피스는 2023년 11월 30일까지만 서비스하고 12월 1일부터는 서비스 종료라고 합니다.

업데이트는 계속 된다.

그럼에도 네이버 MYBOX는 업데이트를 계속하고 있기에 기대가 되는 플랫폼입니다. 대표적으로 강력한 사진 정리와 감상, 공유 기능이 더욱 확대되고 있죠. 2차 인증, 링크 공유 제어, 암호 폴더 설정(유료) 등 보안에도 더욱 신경쓰는 모습입니다.

네이버 MYBOX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장점

  • 무료 용량
  • 네이버 연동성
  • 사진 여러 장 저장

단점

  • 문서 작업 및 생산성

이상으로 네이버 MYBOX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 MYBOX는 문서를 작성하고 협업하는 공간이라기 보다는 강력한 사진, 영상 저장 기능을 바탕으로 매끄러운 보관함의 느낌이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MYBOX 사용을 앞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