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글쓰기로 돈 버는 법 1가지(ft.전자책)

누구나 글쓰기로 돈 버는 법 1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쓰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고난이도의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만 근면 성실함만 있으면 되죠. 이 글을 통해 글쓰기로 돈을 벌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전자책 판매

전자책 판매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다.

필자는 2022년 8월부터 전자책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23년 9월까지 순수익 6~7만 원 가량을 벌게 됐습니다.

인생 처음으로 전자책을 써서 팔았는데 6만 원을 넘게 팔았으니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죠. 순수익이 6만 원이지 매출로 치면 13만 원이 넘은 액수입니다.

필자가 판 전자책의 가격은 1,000원 입니다. 여러 유통사(교보문고, YES24, 알라딘, 밀리의서재 등)를 통해 팔다보니 각각 수수료가 달랐죠. 결과적으로 200~300건 정도 판매를 했습니다.

전자책 형식

EPUB

전자책을 대표하는 형식입니다. EPUB(electronic publication)은 국제 디지털 출판 포럼(IDPF,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에서 제정한 개방형 자유 전자서적 표준이기 때문이죠.

EPUB은 자동공간조정(reflowable)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를테면 독자가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그에 맞춰 글이 보여지는 것입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독자가 PC든, 스마트폰이든 보기가 편합니다. 왜냐면 독자가 원하는 글씨 크기나 배경색으로 설정해서 읽을 수 있으니까요. 글자 간격, 문자 간격 등도 설정 가능합니다.

독자의 편의를 생각한다면 EPUB 형식을 선택해서 전자책을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어떻게 만드나요?

다만 전자책 판매자(글쓴이)가 EPUB 형식의 전자책을 만들려면 조금 더 시간 투자를 해야합니다. EPUB 형식의 전자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EPUB 에디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각종 프로그램이 있지만, 유페이퍼에서 제공하는 EPUB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PDF

반면, PDF 전자책은 전자책 판매자(글쓴이)가 만들기 쉬운 형식입니다. 한글 프로그램이나 구글 문서를 활용해서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 독자는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EPUB 형식처럼 자유자재로 조절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확대, 축소는 가능하기 때문에 아예 읽기 힘든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PDF 형식을 선호하는 독자도 있으니까요.

필자도 PDF 형식을 활용했습니다. 좀 더 효율적인 제작 방식을 원한다면 PDF 형식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수요 파악

여러 채널을 통해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

우선 수요를 파악해야합니다. 내 전자책을 잘 팔기 위해서죠. 쉽게 말해 내가 쓰려는 전자책을 사줄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를 알아야 합니다.

가령, 네이버 지식인, 유튜브, 크몽을 통해 수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제가 ‘유튜브’라고 합시다. ‘유튜브’라는 주제를 어떤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지? 어떤 내용을 궁금해 하는지? 파악하는거죠.

이 수요 파악을 근거로 전자책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운이 좋게 수요 파악을 하지 않고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것은 없겠죠.

주제 잡기

수요 파악을 근거로 주제를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내 전자책을 더 잘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자의 입장에서는 주제가 없는 전자책은 어떤 가치 혹은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는 것인지 파악하기 힘듭니다.

예를 들어 주제가 확실한 전자책은 첫 목차부터 끝 인사말까지 통일감을 가집니다. 더 깊게 들어가면 핵심이 되는 주제와 주제에 맞는 목차를 구성해야 하죠.

글쓴이의 입장에서도 좋습니다. 주제와 목차를 잘 구성하기만 해도 글쓰기가 훨씬 수월해지니까요. 자신이 감당 가능한 수준의 주제를 잡고 목차를 구성해서 내용을 보기 쉽게 풀어나가야 합니다.

판매하기

전자책을 잘 만들었다면 판매를 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전자책을 만든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혹은 가치를 주는 전자책을 만드는 것이 기반이 돼야겠죠. 돈을 번다는 건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보상이 있어야 또 다른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은 여러 곳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페이퍼, 크몽, 자체 판매가 있습니다. 해외로 눈을 돌린다면 아마존도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고 스타일이 다릅니다.

수동 판매를 원하는지, 자동 판매를 원하는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몽은 고객 응대를 하며 판매하기에 수동 판매라고 할 수 있고 유페이퍼는 한 번만 등록하면 되기 때문에 자동 판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체 판매는 개인 웹사이트를 개설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둘 다 가능하겠죠.

전자책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전자책 위키백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

  • 전자책은 EPUB 형식과 PDF 형식이 있다.
  • 플랫폼을 활용해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
  • 수요 파악을 근거로 주제를 잡아야 한다.
  •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판매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이상으로 누구나 글쓰기로 돈 버는 법 1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쓰기는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죠. 꾸준함이 진입 장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글쓰기와 전자책 판매를 앞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DF 전자책 판매 후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PDF 전자책 판매 후기(ft.수익 인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