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1일 1포 두 달 후기(ft.꿀팁 3가지)

블로그 1일 1포 두 달 후기를 공유합니다. 1일 1포스팅이 보기에는 쉬워 보여도 막상 실제로 해보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죠. 이 글은 1일 1포스팅을 앞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입니다.

꿀팁1. 글 쓰는 시간 확보

아침

아침에 글 쓰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근 전에 말이죠. 아침 일찍 1 포스팅을 해놓으면 퇴근 후 저녁 시간이 여유롭기 때문입니다.

대신 아침에 글을 쓰려면 저녁에 조금 일찍 자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좋은 컨디션을 발휘하려면 7~8시간은 자야 합니다. 회사에서 8시간 이상을 앉아서 일을 하려면 말이죠.

다시 돌아가 잠을 얘기해봅시다. 예를 들어 8시간을 자려면 저녁 10시에 자서 아침 6시에는 일어나야 합니다. 6시에 일어나서 30분~1시간 정도 출근 준비를 마치면 1시간 정도 글을 쓸 수 있게 됩니다. 8시에는 출근을 하니까요.

하다 보면 아침에 일어나는것까지는 할만한데 저녁에 잠에 드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스마트폰인데 이 스마트폰과 멀어지는 게 관건입니다. 대신 책을 보는 것이 여러 가지로 좋긴 하더군요.

자신의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녁

부득이하게 글 쓰는 시간을 저녁에 확보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아침에 글을 못 쓰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는 저녁보다는 아침에 글이 더 잘 써지더군요. 뇌가 더 잘 돌아간다고나 할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시간 확보를 못 하게 됐을 때는 자신과의 약속인 1일 1포스팅을 지키기 위해서 저녁에라도 글을 써야 하죠.

1일 1포스팅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는 그 어떤 핑계도 용납될 수 없습니다. 변명을 찾자면 끝도 없기에 이 원칙을 반드시 고수해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저녁의 두뇌 작동은 아침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고 저녁에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출근 후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어떤 포스팅을 할지 미리 기획을 해놓는 것이죠.

본의 아니게 아침 시간에 글을 못 쓰거나 혹은 도저히 아침 시간에 글쓰기가 안된다면 저녁 시간이라도 글 쓰는 시간을 잘 확보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침이든 저녁이든, 온전히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자신만의 ‘시간’을 잘 확보해야 합니다.

꿀팁2. 휴식 시간 확보

체력과 정신력

체력과 정신력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글을 쓰는 것에도 체력과 정신력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확실한 휴식이 있어야 또 새로운 글을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기죠.

블로그를 하다 보면 여러 가지로 공부할 부분이 생깁니다. 책, 유튜브,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서요. 공부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짬이 날 때마다 계속됩니다.

더 안정적으로 수익화가 가능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 여러 분야를 공부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쉬는 시간도 없이 공부를 해나가는 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훌훌 털고 자신을 위한 과감한 휴식을 실천해야 합니다.

즉 글쓰기는 체력과 정신력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잘 체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그 근본 원인에 조급한 마음이 있습니다. 일확천금까지는 아니지만 빨리 돈을 벌고 싶은 욕심이 앞서는 것이죠.

필자는 이런 조급함을 이기지 못해 시도 때도 없이 공부를 하며 블로그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신경성 소화장애를 얻게 되었죠. 물론 그전에도 위와 대장이 약한 편이기는 했습니다.

아주 약한 것은 아니고 최근 받은 건강검진 결과 위, 대장은 건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급한 마음으로 인한 신경성 소화장애가 건강에 적신호를 보내왔습니다.

체력, 정신력 관리와 더불어 스트레스 관리 또한 글쓰기에 있어 필요한 부분입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능률을 올려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건강을 악화시켜 글쓰기 자체를 못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면 산책, 음악, 영화, 사우나, 찜질방 등이 있죠.

꿀팁3. 경영 마인드

절박함을 버리고 창의력을 얻다.

블로그를 하는 것도 글쓰기를 하는 것도 경영입니다.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절박함을 버려야 합니다. 그래야만 창의력이 발휘되기 때문이죠. 창의력은 수익 창출로 이어집니다.

내 인생 모든 것을 걸고 진지하고도 숭고한 마음가짐으로 블로그 글쓰기를 하면 오히려 글쓰기가 안 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현재 상황, 현재 생각을 기록하고 남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을 써가면 됩니다.

지금 나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생각되는 글도 어떤 누군가에게는 10억 원, 100억 원 이상의 가치를 주는 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속도보다 방향성

속도보다 방향성이 중요합니다. 1일 2포스팅도 좋지만 1일 1포스팅이라도 제대로 해내는 것이 중요하죠.

1포스팅, 1포스팅마다 정성을 다해 독자를 위한 글을 써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가독성을 좋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쉽고 재밌게 글을 읽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것이죠.

1일 1포스팅을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시스템을 구성하고 난 뒤에 점점 더 확장시키면 됩니다. 예를 들어 1일 2포스팅 시스템을 만들든지 아니면 더욱 확장해 유튜브를 하든지 아니면 전자책을 판매할 수도 있겠죠.

단, 중요한 것은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내가 어떤 종류의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지? 내가 쓴 글 중에 어떤 글이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이 있는지? 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내 블로그 스타일 혹은 내 블로그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다지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글을 매일 쓰다보면 점점 정리가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되지 않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독자의 입장에서 어떤 블로그가 더 좋은 블로그로 인식될 수 있을지 한 번쯤은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로 월 천만 원 도전하는 2가지 방법

이상으로 블로그 1일 1포 두 달 후기를 공유했습니다. 요악하면 글 쓰는 시간을 확보하고 휴식 시간을 확보하고 경영 마인드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일 1포스팅을 하다 보면 생각만 하는 것과 생각한 것을 실천하는 것은 굉장히 다른 이야기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