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월세 오피스텔 구하는 방법-기초 체크리스트편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월세 오피스텔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월세로 집을 구해야 하지만 부동산 계약이 처음인 대학생, 사회 초년생을 위한 글입니다. 월세로 사는 사람은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몇 년까지 살다가 또다시 집을 옮깁니다. 집은 내가 주거하는 공간이며 휴식을 하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아무리 짧게 살다가 나간다고 하더라도 무턱대고 구할 수는 없죠. 이왕 구하는 집, 제대로 잘 구해야 합니다. 게다가 피같이 모은 보증금도 지켜 내야하고요. 아래 글을 참고하여 좋은 집을 구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것을 물어볼 수 있는 공인중개사가 주변에 있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 없을 것입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공인중개사가 내 입장을 대변해 줄 수도 없는 것이 현실이죠. 결국 계약의 당사자인 내가 기본적인 정보를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언젠가는 스스로 찾아서 공부해야 한다는 거죠. 게다가 한번 공부해놓은 것은 나중에 실제 내 집 마련을 할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월세 6년 차인 저의 시행착오와 현실적 경험, 실용적 방법이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껴줄 것입니다.

내가 지출 가능한 보증금이 얼마인가?

아무리 좋은 집이 있더라도 그 집의 해당하는 보증금을 내지 못하면 계약을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보증금으로 가능한 금액이 얼마인지 알아야 한다. 집(매물 혹은 물건) 별로 다르긴 하지만, 보통 500만 원에서부터 구할 수 있다.

내가 지출 가능한 월세는 얼마인가?

보증금이 정리됐다면 내가 매월 낼 수 있는 월세가 얼마인지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보증금은 500만 원이고 월세가 60만 원이라면, 500/60 (오백에 육십)이라고 줄여 말한다. 우리가 실제 월세살이를 할 때는 매월 60만 원만 내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매달 지출 가능한 금액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그에 맞는 적합한 집을 구할 수가 있다. 이 내용은 이어서 설명하겠다.

관리비는 얼마인가?

오피스텔 관리비의 계산법은 대체로 1평당 약 1만 원 정도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7평이라면 7만 원이라는 관리비가 매월 청구되는 것이다. 물론 모든 지역이 똑같은 것은 아니고 수도권 기준 계산법이다. 내가 이사 가는 곳이 원룸(일반 다세대 주택, 빌라 등)인지 아니면 오피스텔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대체로 오피스텔은 원룸에 비해 관리비가 비싸다.

대부분 지하주차장과 엘리베이터 등 공동 시설이 있기 때문에 공동 전기료, 청소비 등 기본적인 공동 사용료가 3 더해지기 때문이다. 오피스텔마다 관리비가 2~3만 원 가량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해당 집의 정확한 관리비는 부동산에 문의해야 한다.

공과금은 얼마인가?

공과금은 전기, 가스, 수도료를 말한다. 인터넷 요금도 따로 청구된다. 보통은 해당 오피스텔과 계약돼있는 인터넷 업체가 있어서 그 인터넷을 사용한다. 간혹 그렇지 않고 직접 인터넷을 설치해야 하는 오피스텔도 있다. 인터넷 요금은 보통 1~3만 원 사이다. 그 외 공과금은 내가 쓰는 만큼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간혹 이 공과금이 관리비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부동산에 정확하게 물어봐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집은 쓰는 만큼 낸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오피스텔, 7평(원룸), 1인 거주, 성인 남성 기준, 공과금은 매월 10~15만 원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물론 해당 집의 상황, 날씨, 에어컨, 난방, 온수를 얼마큼 쓰느냐에 따라 청구되는 금액은 달라진다.

대중교통비는 얼마인가?

집과 직장과의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버스를 한 번만 타도된다면 매월 7~8만 원의 금액이 대중교통비로 지출된다.

총합은 얼마인가?

예를 들어보겠다. 보증금 500만 원을 제외하고 월세 60만 원, 관리비 7만 원, 인터넷 2만 원, 공과금 10만 원, 대중교통비 7만 원이라면, 이 모두를 더하면 총합 86만 원이다. 월세가 60만 원이라고 하더라도 실제 생활을 하면 86만 원이 지출되는 것이다. 이 점을 감안해서 집을 구해야 나에게 적합한 집을 구할 수 있으며 원활한 생활이 가능하다.

이상으로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월세 오피스텔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말그대로 사회초년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보통 해당 매물이 있는 근처의 부동산에 가서 계약을 하면 비교적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기초적인 이론과 본인만의 계획을 생각하고 간다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