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관리 잘하는 방법 3가지

시간 관리 잘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4시간은 누구에게나 주어집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는 부족하고 누구에게는 충분하죠. 시간 관리도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 시간 관리 개선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우선 순위 설정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내 상황에 맞는 우선 순위 설정

우선 순위를 설정해야합니다. 일이나 공부에도 타이밍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 인생에서 어떤 일이 가장 중요한지를 생각해봐야 된다는거죠.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질 좋은 집중력을 사용할 확률도 높아지겠죠. 인간의 뇌가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 집중력을 얼만큼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개인은 물론 회사의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만의 일정 관리 도구를 활용해서 어떤 일이 가장 중요한지 아닌지를 목록화해서 정리해보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를 활용해 자신만의 우선순위를 정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만의 시간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온전하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야만 자신의 인생을 제대로 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인생을 돌아본다는 것은 과거를 본다는 의미도 있지만 미래를 내다본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미래를 내다본다는 건 자신의 인생이 어떻게 펼쳐질지를 계획해본다는 거죠.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서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 것인지 자신이 선택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알림, TV와 라디오의 수 많은 뉴스들이 그 원인이죠. 하지만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이 순간, 잠시만 숨을 고르고 생각해보세요. 이 새로운 정보들이 정말 내 인생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정보들인지 말이죠.

*집중력 분배

나는 언제 집중력이 가장 좋은가?

집중의 힘

집중력을 분배해야합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시간의 양이 아닌 몰입의 양이기 때문입니다. 즉, 10시간 동안 1가지 일을 처리하는 것보다 1시간 동안 1가지 일을 처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인간의 뇌는 집중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몰입의 양보다는 시간의 양을 기준으로 우선 순위를 세우고 집중력을 분배하는 실수를 범하면 안 됩니다.

나는 언제 집중력이 가장 좋은지를 파악하고 그 시간대에 나를 몰아넣어야 합니다. 그 시간에 가장 몰입해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죠.

시간 채우기에 급급해 자리에 앉아있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휴식 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죠.

온전한 몰입

온전한 몰입을 해야합니다. 제대로 된 집중력은 몰입된 상태에서 발휘되기 때문이죠. 우리는 몰입을 하려면 재미와 흥미가 느껴져야 합니다. 뇌는 새롭고 신선한 자극을 늘 원합니다. 이 원리를 이용해야 하는 것이죠.

너무 많은 일을 동시에 처리하기보다는 자신이 수행 가능한 작업량에 맞춰 처리하는 것입니다. 즉 작업과 휴식을 균형있게 조절하며 온전한 몰입을 해야된다는 거죠.

예를 들어, 30~40분 동안 집중하여 작업한 뒤,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겁니다. 이런 주기를 통해 몰입을 유지하면서 지치지 않게 처리하는 거죠.

이 방식은 공부든 일이든 모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결국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한다는 말은 나의 뇌를 얼만큼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이냐와 똑같기 때문이죠.

*좋은 휴식

멍 때리기

평화로운 마음

멍 때리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잠을 자도 됩니다. 뇌가 쉬는 것이 좋은 휴식이기 때문입니다. 휴식을 한다면서 스마트폰을 본다거나 게임을 하는 것은 좋은 휴식이 아닙니다.

즉흥적 자극, 도파민 폭발에 적응된 자신의 뇌를 한번쯤은 되돌아봐야 합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보고 무언가를 읽는 것은 뇌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뇌가 쉬기 위해서는 이 행위들을 잠시 멈춰야 된다는 거죠. 필자는 도서관에 가서 책을 30분 정도 읽다보면 항상 졸음이 쏟아집니다. 뇌가 지친거죠. 그럴 때 5~10분 정도 책상에 엎드려 잠을 청하고 난 뒤 일어나면 정말 개운합니다.

물론 이 휴식 방식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뇌 과학적으로 우리가 휴식을 한다는 건 몸과 마음이 긴장을 푸는 것이 필요하다는 거죠.

환경 변화

환경 변화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가 늘상 일을 하는 공간에서는 제대로 휴식을 취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늘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장소가 집, 도서관, 카페라면 이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라는 거죠.

물론 이 방법은 짧은 시간의 휴식이 아닌 어느 정도 긴 시간의 휴식을 말합니다. 시내버스 투어, 찜질방, 여행 등 자신이 늘상 지내는 장소와 환경이 아닌 다른 장소와 환경으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옮기는 것이죠.

최근에는 다양한 문화 체험 방식도 많기 때문에 이 방식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즉, 자신이 휴식을 할 수 밖에 없는, 혹은 지친 뇌에게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도 자신의 시간을 잘 관리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매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 3가지

가끔 여행을 가야하는 이유 3가지

이상으로 시간 관리 잘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24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달라진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내게 주어진 1분 1초를 가치있게 활용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