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프로맥스 장단점(ft.1년 실사용 후기)

아이폰13 프로맥스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필자는 아이폰8을 5년 사용했습니다. 이후 아이폰13 프로맥스를 1년 이상 사용하고 있으며 2년차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 글이 아이폰13 프로맥스 혹은 비슷한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을 구매하시기 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모든 사진 출처 : 애플 홈페이지, 구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미지

장점

화면 크기

아이폰13 프로맥스의 넓은 화면

화면이 커서 좋습니다. 아이폰 13 프로맥스의 화면 크기는 6.7인치입니다. 해상도로 보자면 2778 × 1284 입니다. 즉 큰 화면 덕분에 전자책, 유튜브, 게임 등을 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죠. 화면이 크니 보기가 편합니다.

특히 ProMotion 120Hz가 지원되기 때문에 모든 화면이 부드럽습니다. 이 프로모션 기능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직접 비교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쉽게 말해 역체감을 통해서 체감하는게 좋다는 거죠. 다행히도 유튜브에도 비교 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프로모션의 120Hz 높은 주사율은 배터리 소모량을 늘리지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정적인 화면에서는 최대 10Hz까지 주사율을 자동으로 낮추어 배터리 절약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애플의 기술력은 알면 알수록 놀랍습니다. 이래서 애플 주식에 투자를 안 할래야 안 할수가 없습니다. 필자는 애플의 제품을 소비자로서도 사용하지만 동업자 혹은 투자자의 관점으로도 사용합니다.

각설하고 다음 설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애플 주식 투자 2년 후기(ft.꿀팁 3가지)

배터리

배터리가 가장 좋고 체감하기 쉽습니다. 압도적으로 오래가기 때문인데요. 4,352 mAh 용량으로서 이는 역대 아이폰 중 가장 오래가는 배터리 성능입니다. 

필자는 아이폰 8 을 사용하다가 아이폰 13 프로맥스로 교체를 했는데 가장 크게 느껴진 점이 배터리 용량이었습니다.

일상적인 사용을 기준으로 했을 때, 주간에는 충전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전작인 아이폰 12 프로맥스의 동영상 재생(스트리밍)은 최대 12시간이었지만, 아이폰 13 프로맥스는 최대 25시간을 자랑하는 것을 보면 수치로도 판단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페이스 아이디

페이스 아이디가 편합니다. 쉽게 말해 얼굴 인식을 이용한 보안 기술입니다. 사용자의 얼굴 데이터와 현재 인식되고 있는 얼굴과 대조해 즉시 사용자를 인식하는 시스템이죠.

이 페이스 아이디는 마스크를 쓰고 있어도 인식이 되므로 매우 편하죠.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얼굴을 등록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아이폰 설정 내부에서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하죠. 이 페이스 아이디는 생체 인식 기능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 생체 인식 기능은 지문 인식이 있죠.

다만 지문 인식은 손에 땀, 물이 묻으면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 페이스 아이디는 그런 경우가 없기에 굉장히 편합니다.

결제 등 암호가 필요한 경우에 이 페이스 아이디로 즉시 보안 해제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지문 인식이나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해야 했던 번거로운 과정이 없어진거죠.

카메라

카메라와 화질도 좋습니다. 필자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편은 아니지만 가끔 찍어서 결과물을 보면 놀라곤 합니다.

특히 감각적으로 담기는 사진과 부드러운 촬영 화면과 아무리 큰 소리도 깨끗하게 녹음되는 동영상을 보면 깜짝 놀라곤 합니다. 다시 찾아볼 맛이 생긴다고나 할까요?

더욱 세부적인 아이폰의 장점에 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 글을 통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단점

무게와 크기

아이폰13 프로맥스의 피지컬

아이폰13 프로맥스는 화면도 크고 배터리 용량도 크지만 그만큼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펙상 무게는 238g 입니다. 매장에 가서 직접 들어보면 그 무게를 체감할 수 있죠.

잠깐 들었을 때는 그 무게감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말그대로 잠깐이니까요. 이 무게를 매일 사용한다고 했을때는 분명 부담스러운 무게인 것은 맞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183cm, 75kg의 체격을 가진 필자도 약간의 부담을 느낄 정도이니까요. 이를 기준삼아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손 제어 & 그립감

필자가 지난 시절 아이폰8을 쓸때는 한 손 제어가 굉장히 편했습니다. 그립감또한 한 손에 착 감기는게 아주 편했죠.

하지만 이 아이폰13 프로맥스는 한 손 제어를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맨 위 화면 혹은 맨 아래 화면 부분을 터치해야할 때는 아이폰의 위치를 옮겨가며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쉽게 말해 한 손으로 모든 터치를 하기에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필자는 손이 굉장히 큰 편에 속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적인 사용을 할 경우에 약간 불편감이 있다는 거죠.

이상으로 아이폰13 프로맥스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면 장점으로는 화면이 크고 배터리가 크고 페이스 아이디가 편하다. 이고 단점으로는 무게와 크기가 부담스럽고 한 손 제어와 그립감이 떨어진다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이 아이폰 구매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