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라이트닝 커넥터 이어팟 장단점(ft.5년 실사용 후기)

애플 라이트닝 커넥터 이어팟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간혹 유선 이어폰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고 싶죠. 이 글을 통해 Lightning 커넥터 EarPods 을 구입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소개

필자는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아이폰8을 사용했습니다. 자연스레 함께 포함된 기본 이어폰인 라이트닝 커넥터 이어팟도 함께 사용하게 됐죠. 이후 2022년부터는 에어팟 프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이 둘을 비교하는 내용이 많이 담겼습니다.

지난번에는 아이폰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 드렸고, 이번에는 기본 이어폰인 라이트닝 커넥터 이어팟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소개해볼까 합니다.

아이폰 장단점(ft.아이폰 사용 7년차)

단종된 줄 알았던 Lightning 커넥터 EarPods을 애플 홈페이지에 검색해보니 아직 판매를 하고 있더군요. 에어팟프로 2세대가 나온 시대이지만, 아직까지 유선 이어폰을 사용해야 하는 분들이 있다는 말이겠죠.

애플 Lightning 커넥터 EarPods

장점

전화 통화 품질

전화 통화 품질이 좋다.

통화 품질이 좋습니다. 필자가 Lightning 커넥터 EarPods 을 사용하다가 에어팟 프로 1세대로 교체했을 때 가장 확실하게 느꼈던 부분입니다.

통화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마이크에 입을 가까이 대고 말을 하는 것이 가능하죠. 반면 통화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만큼 더욱 뚜렷한 목소리를 듣는 것이 가능해지겠죠.

필자는 도로변에서 Lightning 커넥터 EarPods을 착용하고 통화를 하는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그런 경우 통화를 받는 사람이 말하기로 주변 소음이 적게 들린다고 하더군요.

반면 에어팟 프로를 착용하고 통화를 하는 경우에는 주변 소음이 잘 들린다고 했었구요. 분명 사람과 상황에 따라 통화 품질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다만 필자의 경험상 이런 경험이 있었다는 겁니다.

다만 최근에는 애플이 통화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음성 분리 기능’을 통해 통화 중에 음성을 더욱 선명하게 하고 사용자의 음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주변 소음을 차단하죠.

음성 분리 기능

안정성

Lightning 커넥터 EarPods은 에어팟 프로에 비해 안정성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에어팟 프로의 무선 연결이 불안정한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유선 연결이 더욱 더 안정성이 높다는 것이죠.

음악을 들을때나 통화를 할 때도 끊기는 경우가 거의 없죠. 왜냐면 아이폰과 이어폰이 직접 연결돼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분리가 생기지 않는 이상 끊기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에어팟 프로는 간혹 블루투스 연결 오류, 배터리 방전 등 여러가지 변수로 인해 연결이 끊기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안정성만 생각한다면 Lightning 커넥터 EarPods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손실을 최소화하고 사운드 출력은 극대화되도록 설계 돼있어서 뛰어난 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것도 Lightning 커넥터 EarPods 의 강점이기도 합니다.

내장 리모컨이 부착돼있어서 간단하게 볼륨 조절, 음악 제어, 동영상 재생, 전화 받기, 전화 끊기 모두 가능하죠. 게다가 아이폰과 이어폰이 케이블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이어폰을 바닥에 떨어뜨릴 일이 거의 없죠.

Lightning 커넥터 EarPods은 웬만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모델에서 호환이 가능합니다.

호환성 확인 바로가기

단점

유선, 줄꼬임

유선이라 줄꼬임이 있다.

유선이며 그만큼 줄이 꼬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나마 케이블 모양이 쌀국수 모양이면 줄꼬임이 덜하는데 비해, Lightning 커넥터 EarPods은 동그란 형태의 일반적 케이블이기에 줄꼬임이 꽤나 큽니다.

특히나 주머니에 이어폰을 그대로 넣을 경우 줄꼬임이 심하죠. 그렇기 때문에 따로 이어폰 케이스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줄꼬임이 덜 하게 되죠.

케이블 걸림 측면에서도 Lightning 커넥터 EarPods은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교하자면 에어팟 프로는 무선이기에 귀에 이어폰을 착용하면 케이블 걸림이 없습니다. 케이블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죠.

반면 Lightning 커넥터 EarPods은 아이폰과 이어폰이 케이블로 연결돼있기 때문에 아이폰이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케이블의 위치도 함께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 다른 사람의 가방에 걸리거나 의자 팔걸이에 걸리거나 한 경험이 여러 번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어느정도는 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라이트닝 커넥터 이어팟은 기본 이어폰으로서 충분한 성능과 28,000원(2023년 8월 기준)이라는 좋은 가격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선 이어폰이 필요하겠다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에어팟프로 장단점(ft.1년 실사용 후기)

이상으로 Lightning 커넥터 EarPods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장점으로는 통화 품질과 안정성, 단점으로는 유선, 줄꼬임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무선 이어폰과 유선 이어폰은 각각 장단점이 있기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이어폰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Lightning 커넥터 EarPods 구입을 앞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