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초보 한달 후기와 수익(ft.구글 애드센스)

워드프레스 블로그 초보 한달 후기와 수익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티스토리보다 더 안정적인 수익 창출원이 뭐가 있을까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찾다보니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있다는 걸 알게되죠. 다만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는 못합니다. 이 글을 통해 어떤 식으로 접근을 해야하는지와 실상에 대해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웹호스팅 서버와 워드프레스를 거의 동시에 만들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추구할 것인지 성능(속도, 편의성, 안정성)을 추구할 것인지에 따라 선택은 자유입니다.

그렇게 만든 나만의 웹사이트에 도메인 주소를 연결시켜주면 일명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는 끝이 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자체는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하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유튜브에도 굉장히 많은 정보들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그것도 한국어로 말이예요. 유료 온라인 강의보다 더 도움되는 강의들도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 진입장벽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의지만 있다면 누구든지 진입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 진입장벽이 있는 것이 단점이자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국내 블로그들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가진 장점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기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기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본인이 써놓았던 글을 활용하거나 챗지피티를 잘 활용하면 됩니다. 물론 100% 복사 붙여넣기가 아닌 약간의 수정 작업을 거쳐주면 됩니다. 이 부분도 조금만 검색해보면 구글과 유튜브에 잘 설명돼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제가 했던 방법은 1포스팅당 2천자 내외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렇게 총 20개 정도 포스팅해서 승인 받았습니다. 총 11일 걸렸습니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할 점은 애드센스 승인보다는 승인 이후가 더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꾸준히 장기적으로 포스팅 할 수 있는 방법을 꼭 찾으셔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세팅과 포스팅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구글 애드센스를 받으면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 내부 기본 세팅을 해줘야합니다. 이 기본 세팅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부터 미리 해놓아도 됩니다. 물론 디테일한 부분으로 들어가면 승인을 받기 전까지는 카테고리를 만들어두면 안된다 라든가 하는 것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그 부분도 검색을 통해 충분히 알아내실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은 정보들이 무료로 많이 풀려있기 때문에 차근차근 하나씩 찾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해야만 향후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는 기초 체력을 기를 수 있고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하다 보니 테마, 플러그인, HTML 등 기본적 지식이 필요하더군요. 운영을 하다보면 필요한 부분이 생기고 문제 생길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마다 검색을 통해 스스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 많은 정보를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지만 100%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튼 그런것들은 제쳐두고 큰 틀에서 살펴보자면 플러그인(기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이트 등록(출생 신고)를 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후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설정도 하고요.

포스팅은 ‘글 발행’을 의미합니다. 글을 발행하는 일 자체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다만 어떤 글을 써서 발행할 것인지가 중요하죠.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어떤 글을 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별로 없으시겠죠. 그러나 고민이 있는 분도 있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 참고할 내용을 알려드리면 유태인 글쓰기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해드립니다. “잘 쓰려고 하지말고 그냥 써라.”

한 달 수익은?

약 0.70$ 입니다. 한화로 약 900원 정도입니다. 눈물 나는 수익입니다. 단기간으로만 따지면 분명히 손해입니다. 처음 웹호스팅 서버와 도메인 비용이 지출됐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실테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단기간에 수익을 얻기 위한 플랫폼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말하더군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연금 수익형 블로그라고 말이예요.

쉽게 말해 좋은 글을 써야합니다. 장기적으로 말이예요. 그렇게 해야만 수익이 나기 때문이죠. 전 900원 의 수익이 난 것도 신기하고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고작 30개도 안되는 글을 포스팅 했는데 어찌됐든 수익이 났으니까요. 이처럼 똑같은 현상을 보고도 어떻게 해석하느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정리하면 워드프레스는 진입 장벽이 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과 워드프레스 기본 세팅이 필요하다. 한 달 수익은 얼마 안된다.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후 정기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후기를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