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오피스텔 잘 구하는 방법-비용 처리 절차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사회초년생이 집을 구할 때 가장 걱정되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대체 어떤 비용이 들며, 그 비용이 어떻게 처리 되는지 말이죠.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비용 처리에 대한 부분을 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은 편한 말투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사 일정 조율
이사할 집에 원래 살고 있던 사람(전 세입자)이 퇴거(나간다는 뜻)를 해야 내가 입주를 할 수 있다. 사전에 전 세입자가 언제 이사를 나가는지, 몇 시에 나가는지 확인해 놓아야 한다. 그래야만 나도 입주할 일정을 미리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리비 정산
관리비 정산이란, 전 세입자가 사용했던 관리비와 공과금을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만약 내가 A 오피스텔에서 살다가 B 오피스텔로 이사 가는 경우에도 A 오피스텔에서 사용했던 관리비를 정산하고 나가야 하기 때문에 이 관리비 정산도 어떤 날짜에 할 것인지 사전에 조율을 하는 것이 좋다. 만약 입주 혹은 퇴거하는 날이 주말인데 해당 관리실이 주말에 쉰다면 미리 정산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계약금, 중개 보수료, 잔금
내가 원하는 집이 나와서 그 집을 구경했는데 마음에 들었다면? 계약을 하겠다고 말하면 된다. 계약을 할 때는 우선 1차로 계약금을 건다. 이 1차 계약금은 부동산이 집주인과 나의 중간에서 중개를 해준다. 문자와 통화로 연락하여 집주인에게 입금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계약금은 입금하고 취소를 하려면 배상금이 있는 경우가 보통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계약금은 보증금의 10%다. 보증금이 500만 원이라면 50만 원을 계약금으로 입금하는 것이다. 계약금은 50만 원 전부를 입금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 30만 원 정도만 먼저 입금하고 나머지 20만 원은 부동산에서 대면 계약서 작성 시 입금을 하면 된다. 보통 계약서 작성은 1차 계약금 입금 후 1주일 이내에 이루어진다. 중개 보수료는 네이버에 중개 보수료라고 검색하면 매물종류, 거래지역, 거래 종류, 거래금액, 협의 보수율에 따른 계산기가 있다.
보통 500/60 오피스텔 원룸 물건은 최대 협의 보수율 0.4%에 따라 26만 원 정도가 나온다. (2023년 1월 기준) 잔금은 나머지 보증금과 월세를 말한다. 이 보증금은 입주하는 날 집주인(임대인)에게 입금해 주면 된다. 보통 월세도 선불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입주일에 보증금+월세를 집주인에게 입금하면 된다.
그 외 실내 금연, 반려견 동반, 입주 청소 등 세부적인 것은 집주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부동산에 가서 대면했을 때 정리하여 계약서에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사비
이사비는 업체마다 다르다. 기사님 1명이 짐 나르는 것만 도와주는 것부터, 모든 포장을 함께해 주는 포장 이사까지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보통 성인 남성이 혼자 사는 경우에는 1톤 트럭을 부르고 기사님과 함께 짐을 나르는 방식을 선택한다. 1톤 트럭 부르는 값+이삿짐 날라주는 값을 의미한다. 보통 1톤 트럭 1대를 부르면 그 트럭의 기사님과 함께 이삿짐을 나른다. 이 값은 보통 12~15만 원 정도 한다.
결론
예를 들어 500/60 집을 입주해 보겠다. 보증금 500만 원, 월세 60만 원, 중개 보수료 26만 원, 이사비 12만 원, 기타 이사 박스, 비닐, 청소 도구 비용 10만 원까지. 총 608만 원 정도가 들어간다. 몇 번 이사를 하다 보면 그리 어려운 것들도 아니다. 글로는 장황하게 설명됐지만, 막상 하다 보면 몸으로 체득하며 알 수 있는 것들이다. 이 글은 그 체득을 하기 전에 미리 머릿속으로 예상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신축 오피스텔은 모든 시설이 깔끔하고 편하게 잘돼있다. 이사를 하기 전에 모든 것을 100% 완벽하게 꼼꼼하게 살필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집을 명확하게 정하고 필요한 과정을 머릿속으로 미리 예상한다면 내가 원하는 집에 가장 근접한 집에 가서 살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월세 계약은 보통 1~2년 단위로 하게 된다. 1년을 사는 동안 눈에 보이지 않던 단점이나 하자가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집주인과 잘 의논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
이상으로 월세 오피스텔 잘 구하는 방법-비용 처리 절차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저도 처음에 월세 오피스텔을 구할때는 부동산에 많이 의지했던 것 같습니다. 대체로 부동산 사장님들은 잘 알려주시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의 절차를 미리 알고 있는 사람과 알고 있지 못하는 사람은 결과적으로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위 글을 잘 참고하셔서 좋은 집을 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월세 오피스텔은 매달 관리비, 월세 등이 지출됩니다. 전체적인 지출과 기초 체크리스트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월세 오피스텔 구하는 방법-기초 체크리스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