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기초 BGM, 효과음, 영상, 사진 무료 사이트 2가지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기 위해서는 꾸미기 작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동영상이라고 할지라도 중간중간 다른 BGM, 효과음, 영상, 사진 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꾸미기 작업이란 동영상 내에 BGM, 영상, 사진 등을 포함하는 것이죠. 수많은 유료 사이트들이 존재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무료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배경음악과 효과음(BGM, FX) – 유튜브 스튜디오

유튜브 스튜디오 내 오디오 보관함에 있는 음악과 음향 효과음을 다운로드 받아 편집할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음악은 1700개 넘고 효과음은 700개가 넘습니다. 사용하기에 충분하고도 남는 양입니다. YouTube 오디오 보관함의 오디오들은 수익 창출 동영상을 포함한 모든 동영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음악은 저작권이 있습니다. 내 영상에 사용할 음악은 저작권이 해결된 (저작권 클리어) 음악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을 알고 자신이 만든 음악을 무료로 사용 가능하도록 한 유튜버도 있습니다. 월 구독료 약 2만 원(달러로 책정돼있으므로 환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으로 음악과 효과음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Artlist (아트리스트) 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프로 작곡가들이 실제 발매하는 음악이기 때문에 음악 품질이 좋고 내가 원하는 음악 분위기, 장르에 맞게 선택하기가 편하게 돼있어서 이런 유료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하지만 초심자의 경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기본 내장돼있는 효과음, 배경음악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내 영상 분위기와 흐름에 맞는 음악과 효과음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음악을 쓰는지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내가 만들 영상이 전체 공개가 아닌 일부 공개 예정이라면, 즉 수익 창출 목적이 아닌 개인 소장용 영상이라면 어떤 음악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영상과 사진 – 픽사베이

영상 편집을 하다 보면 컨텐츠 내용에 맞는 영상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그 영상을 촬영하기는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pixabay.com 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사이트가 있지만 픽사베이는 접근하기 쉽고 회원가입 없이 즉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외국 사이트라서 영어로 돼있지만 번역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번역이 필요하다면 구글 크롬의 자체 기능인 번역기를 통해 사이트 전체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편집 시 필요한 BGM, 효과음, 영상, 사진 무료 사이트 2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인터넷 세상에는 많은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화려한 꾸미기 작업보다 유튜브 컨텐츠 내용이 좋아야 한다는 것이고 그 내용에 알맞은 꾸미기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위 사이트를 활용해 좋은 컨텐츠 만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