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vs잘하는 일vs돈 버는 일 찾는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우리는 가지각색의 이유로 새로운 일을 찾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고민되는 것이 이 3가지죠. 이 3가지가 딱 맞아떨어지는 그런 일을 찾기 위해서는 우선 1가지씩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글을 통해 적절한 일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좋아하는 일
당신의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가요? 이를 알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기 자신밖에 없습니다. 무언가 행동을 했을 때 즐겁거나 뿌듯함이 느껴지는 그런 일이 있으실 테니까요. 바로 그 일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필자는 어렸을 적부터 남을 돕는 일을 좋아했습니다. 게임을 하더라도 팀원을 돕는 서포트 역할을 자처하고는 했죠. 그냥 그게 좋았습니다. 성인으로 성장해서도 내 마음속 깊은 곳에는 남을 돕는 일을 하면 뿌듯해한다는 걸 많이 느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단순히 ‘나는 게임을 좋아한다.’라는 생각이 들면 ‘게임’을 좋아하는 구나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게임을 하면서도 어떤 성향의 게임을 좋아하는지 그 게임에서도 어떤 역할을 좋아하는지 등 세분화해서 생각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잘하는 일
누구나 하나쯤은 잘하는 일이 있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없다는 말은 누구나 장단점이 있다는 뜻이니까요. 그 잘하는 일을 스스로 파악하고 있어야 진로를 결정할 때 좋은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잘하는 일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반대로 생각해봅시다.
남은 어려워하는 일인데 나는 해냈던 일이 있나요? 바로 그 일이 자신이 잘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원초적으로 예를 들자면 남들은 무언가 끈기 있게 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반면, 나는 끈덕지고 차분하게 일을 풀어나가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건 바로 ‘끈기’라는 기술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겁니다.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잘하는 일을 나는 2개 3개 그 이상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돈 버는 일
좋아하는 일도 좋고 잘하는 일도 좋지만, 결국 먹고 살기 위해서는 돈 버는 일을 해야 합니다. 재정적 안정이 뒷받침되어야만 안정적인 삶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세상살이에 ‘돈’이 전부는 아니지요. 하지만 ‘돈’이 없으면 내가 하기 싫은 일을 계속 해야만 하고 부정적인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일도 훨씬 어렵게 해결해야 하는 상황도 많이 생깁니다.
우리는 좋든 싫든 자본주의 세상 위에 살고 있기 때문에 돈을 무시하며 살 수는 없습니다. 이왕이면 돈의 흐름을 깨닫고 제대로 잘 관리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3가지 중 돈 버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
가장 베스트(최고의 선택)는 좋아하는 일이지만 동시에 잘하는 일이기도 하고 또 그 일이 돈도 버는 일인 거죠. 경제적 안정을 기반에 두고 자신의 열정과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그런 일 말이에요.
자신이 어떤 점에 관심이 많은지, 그 관심사에서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 해결 방법이 있는지 등을 생각해보세요. 다른 사람을 위해 어떤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세상에는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돈 버는 일을 동시에 하며 사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 깜깜한 미래 같지만, 하나씩 하나씩 자신에 대해 찾아가다 보면 반드시 이 3가지를 만족하는 일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무료 성격유형검사 (MBTI)를 활용하라
자기 자신에 대해 쉽게 파악하고 싶다면 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MBTI는 미군에서 최초로 사용한 성격유형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중들에게 혈액형을 대신하여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좋아하는 일vs잘하는 일vs돈 버는 일 찾는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정리하면 자신을 탐색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결국 답은 내 안에 있기 때문이죠. 주변 사람들이 아무리 왈가왈부하더라도 그것은 하나의 의견에 불과합니다.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은 정말 스치듯 떠오르고 사라져 버리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느낌을 무시하지 말고 기록을 하는 방식으로라도 꼭 자신의 발견하고 탐색하길 바랍니다. 결국 이 3가지가 모두 합쳐진 그런 일을 하고 있는 당신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