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직장인 4년차 연봉, 현실

중소기업 직장인 4년차 연봉, 현실을 공유합니다. 낮다면 낮고 높다면 높은 것이 연봉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얼마가 됐든 자신의 삶을 어떤 방향으로 끌고 나갈 것인가가 중요하죠.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근무 시간

근무 시간은 8시간이고 여기에 점심 시간 1시간이 추가 됩니다. 평일 하루 9시간을 회사에 있어야만 합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를 합니다. 정시 퇴근을 합니다. 주말과 공휴일은 쉬고요.

가끔 행사가 있을 때는 야근을 하기도 합니다. 1년에 3~4번 정도 있을까 말까 합니다. 야근을 하게 되면 가능하면 팀원들끼리 돌아가면서 하는 분위기입니다.

여기서는 ‘야근’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연장 근무’라고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정시 퇴근을 하지 못하고 무얼 하게 되면 그게 무엇이든 야근 혹은 연장 근무가 되는 것이죠.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 포괄임금제에 동의 서명을 해야 하는 게 현실이기는 합니다.

연봉

세전

세전 연봉 3000만 원 극초반입니다. 월급으로 계산하면 250만 원 정도가 됩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했을 때 세전 연봉 2400만 원으로 시작했었습니다.

세후

세후 월급은 약 230만 원 입니다. 세전 월급 250만 원에서 보험금과 세금을 뗀 금액을 실수령하게 됩니다. 약 26만 원이 4대 보험과 세금으로 선납합니다.

1원 단위까지 정확하게 밝히고 싶지만 혹여라도 이 글을 직장 동료가 보게 되면 곤란하게 됩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

보험 및 세금 항목 (대략적 금액)

  • 국민연금 4.5% : 11만 원
  • 건강보험 3.545% : 9만 원
  • 고용보험 0.9% : 2만 원
  • 근로소득세 : 3만 원
  • 지방소득세 : 2천 원
  • 총 합계 : 26만 원

퇴직금

자신의 월급과 퇴직금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가 미래를 결정합니다.

퇴직금은 1년에 200만 원 가량 됩니다. 이 퇴직금은 예금 상품에 둬도 되고 조금 공부해서 좋은 ETF에 투자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연차

연차는 입사 후 첫 1년은 1달 만근 시 1개가 생깁니다. 그 이후부터는 1년에 15개입니다. 연차가 쌓일수록 연차 갯수도 1개씩 증가합니다.

연봉인상률

연봉인상률은 대략 평균 6~7% 됩니다. 회사 매출에 따라 달라집니다. 회사 총 매출과 순익의 상황에 따라 연봉인상률도 달라진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참고로 ICT 계열, 근로자는 100~150명 정도 되는 회사입니다.

복지

복지로 고층뷰, 조식, 다양한 간식, 수면실, 공기청정기 등 쾌적한 근무 환경이 제공됩니다. 점심 시간이 1시간 30분이라는 점도 꽤 큰 복지이기도 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봉이 너무 낮긴 낮습니다. 차라리 이런 복지 없어도 좋으니 연봉을 더 올려줬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봅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중소기업 위키백과를 확인하세요.

이 월급에 만족하며 살 것인지 아니면 자기계발, 성장, 발전을 통해 부가 수익을 올릴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블로그로 월 천만 원 도전하는 2가지 방법


아주 좋은 공간의 최신 소식을 스레드에서 확인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