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멘탈 관리 방법 3가지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멘탈 관리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멘탈 관리라는 것은 평상시에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나 미래에 대한 불안함을 많이 가지고 있는 취업준비생은 더욱 힘듭니다. 하지만 이번 글의 방법 3가지를 본인의 삶에 실천으로 옮긴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겁니다. 왜냐면 20대 후반의 제가 직접 경험한 후기가 고스란히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나 자신을 믿어라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첫 번째 멘탈 관리 방법. ‘자신’을 믿으시길 바랍니다. 쉽게 말해 ‘자신감‘을 가지라는 말입니다. 자신감을 풀이해 보면 ‘自 스스로 자, 信 믿을 신, 感 느낄 감’ 입니다.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을 믿는 느낌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자신을 믿어야 할까요? 이유는 단순합니다. 자신감이란 것은 나를 대신한 누군가가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말도 있죠.

“내가 나를 안 믿는데 누가 나를 믿어줄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19년, 저는 3년간 다니던 첫 번째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회사로 이직을 준비했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지출되는 돈은 고정적으로 있는데 수입이 없었기 때문에 불안감은 커져만 갔습니다. 그나마 조금 모아놨던 돈이 점점 사라지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암울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직을 하기 위해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회사를 알아보고 필요한 공부를 해나갔습니다. 그 방법밖에 없었으니까요.

그러면서 머리로는 생각하고 마음으로는 다짐을 했습니다.

“조만간 좋은 곳에 채용될 거야. 오늘 하루도 고생했어. 잘했어. 사랑해 OO아.”

그 당시 저에게 이런 말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나에게 이런 말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뿐이었습니다. 아주 가끔 친구들을 만나서 밥도 먹고 했지만, 이런 말을 들을 순 없었습니다. 가족도 마찬가지고요. 혹시라도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었다고 칩시다. 하지만 결국 내가 나 자신을 믿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내 가슴속에 절실하게 다가오지 않았을 겁니다.

즉,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믿는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가 나를 믿지 않으면 나의 사소한 생각,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다시 말해 자신을 믿는다면 지금 이 과정을 성공으로 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고 아주 조금의 여유라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을 가져라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왜냐면 부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마음가짐은 나 자신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기 때문입니다. 부정의 기운은 긍정의 기운보다 훨씬 강합니다. 내 생각과 마음의 빈 공간을 긍정으로 채우지 않으면 부정이 채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당시의 저도 불안함이 큰만큼 부정적인 기운이 가득했습니다. 통장에서 점점 없어져가는 돈을 보고 있으면 나의 수명도 점점 줄어드는 느낌이었습니다.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했습니다. 점점 더 예민하고 민감해져갔습니다. 이대로 있다가는 내가 나에게 잠식 당할 것만 같았습니다. 그럴수록 자기암시를 하듯 주문을 외웠습니다.

“내가 고생한 걸 나는 아니까. 나는 나한테 박수 쳐주고 싶다. 결국 난 잘 될거다.”

요약하면, ‘내가 될까, 안될까’?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어떻게 하면 될까?’를 생각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회사에 내가 들어갈 수 있을까?’ 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회사에 어떻게 하면 들어갈 수 있을까?’를 생각했습니다. 한 끗 차이지만 이런 긍정적인 생각이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꾸어 줍니다.

몸 상태를 건강하게 관리하라

취업 성공뿐만 아니라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는 몸을 건강하게 관리해야합니다. 몸과 마음은 연결돼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최악의 상황이 다가올때면 마음은 물론 몸도 함께 무너졌습니다. 소화불량에 감기까지 걸렸으니까요. 심지어 물리치료까지 받아야했습니다. 집에서만 공부하기에는 답답해서 도서관이나 카페에 가서 공부를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컨디션이 좋지 않아 귀가 했던적도 몇 번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렇게는 안되겠다 싶어서 운동을 했습니다. 하루 10~20분 자전거 타기 혹은 산책을 했습니다. 가벼운 맨몸운동으로 푸시업과 스쿼트도 함께 했습니다. 유튜브의 수많은 헬스 트레이너들의 가르침을 보고 배웠습니다. 더욱 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약 5분 정도의 명상이나 요가,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 후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체력뿐만 아니라 정신력도 함께 좋아졌다는 점입니다.

결국, 하나로 연결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게 맞는 정도의 운동을 하면 됩니다. 꼭 고강도의 운동을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기분을 전환시킬 수 있는 정도의 운동이면 충분합니다. 마음은 건강한데 몸이 받쳐주질 않으면 그 또한 건강한 상태가 아닙니다. 반대로 몸은 건강한데 마음이 받쳐주질 않는 것도 마찬가지로 좋지 않습니다. 몸과 마음이 하나로 연결됐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 둘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면 취업 성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멘탈 관리 방법 3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어쩌면 너무 당연한 사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당연한 사실을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위의 3가지 방법을 통해 꼭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