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금 크라운 후기(ft.비용과 무통마취)

치과 금 크라운 후기를 알려드립니다. 치과 치료는 비용과 통증이 가장 걱정입니다. 그렇다고 치료를 미루기에는 미래의 비용과 통증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치료를 받는 것도 생각해야합니다. 아래 글을 통해 비용과 무통마취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증상 : 음식을 씹을 때 찌릿함

닭 음식을 먹다가 아주 작은 잔뼈를 잘못 씹었습니다. 왼쪽 위쪽 맨 끝 어금니로 말이죠. 잘못 씹는 순간 아주 강력한 찌릿한 느낌이 들더군요. 뭔가 잘못됨을 느꼈습니다. 2곳의 치과를 찾았습니다. A 치과는 불친절함과 정밀하지 못한 치료 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치료 받지 않았습니다. 반면 친절하고 정밀한 검진을 해준 B 치과에서 최종 치료를 받았습니다. 여러분도 최소 2곳 이상의 치과를 찾아가기를 추천드립니다.

정밀 검진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 않아서 엑스레이 촬영 한 번, 정밀 촬영 한 번, 총 2번의 촬영 과정을 거쳤습니다. 의사의 판독 결과 보이지는 않지만 이에 금이 갔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습니다. 금이 갔기 때문에 음식을 씹을 때 찌릿한 느낌이 들 수 있다는 거였죠. 촬영 사진을 보아하니 이미 때웠던 흔적이 3군데가 넘는 어금니였습니다. 크라운을 씌우고 경과를 봐야 한다는 검진 결과를 받게 됐습니다.

우선 크라운을 씌우고 약한 풀로 부착을 시키고 1주일 경과를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계속 안좋으면 신경 치료를 하거나 아주 안 좋은 경우 발치를 하는 경우도 있다더군요. 하지만 더 이상의 통증이 없고 상태가 괜찮으면 완전 부착을 하고 사용하면 되는 것 입니다.

치료 과정

비용과 무통 마취

치아색, 금색 중 어떤 크라운으로 할 것인지 선택해야 했습니다. 심미적(미관)으로 잘 보이는 위치도 아니고 더 오랫동안 쓸 수 있다는 금을 선택했습니다. 치아색은 45만 원, 금색은 50만 원 이었습니다. 이 비용은 치과마다 다릅니다. 여기보다 저렴한 치과도 있었지만 보다 친절하고 정밀한 치료 방식을 가진 치과를 선택했습니다.

무엇보다 걱정은 마취였습니다. 본 치료보다 마취가 아프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 트라우마도 있었고요. 그래서 무통 마취가 가능한지 물어봤더니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고 기뻤습니다. 무통 마취 첫 경험이었기에 정말 무통일까 노심초사가 있긴 했습니다. 여러분도 통증이 걱정이시라면 무통 마취가 되는지 꼭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치료 시간과 통증

총 치료 시간은 3회 방문, 3주가 걸렸습니다. 1회 방문에 정밀 진단 및 본 뜨기. 2회 방문에 약한 풀로 크라운 씌우기. 3회 방문에 크라운 완전 부착. 경과를 봐야했기에 1주일씩 텀이 있었습니다. 매번 예약을 하고 갔지만 치료를 받기까지 대기 시간이 꽤 길었습니다. 10~20분 정도 기다렸으니까요. 치과 치료를 받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1회 방문 때마다 30분~1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 됐습니다. 미리 마음과 일정을 비우고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회차 치료-임시 치아

무통 마취 하는 시간은 5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통증이 정말 거의 없습니다. 마취 대기 시간은 10분 정도 소요 됐고요. 그리고 이를 갈아내는 시간이 20분 정도 소요 됐습니다. 이를 갈아낼 때 약간 시큰함과 이가 떨어져 나갈때는 뭉근한 아주 약간의 통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불쾌한 냄새를 동반한 본 뜨기 작업이 20분 정도 소요 됐습니다. 그리고 임시치아를 해줍니다. 그렇게 총 1시간 정도의 치료 시간이 걸렸고 통증은 거의 없었습니다. 금 크라운 제작이 완료될 때까지 1주일 간 임시치아를 사용합니다.

2회차 치료-임시 금 크라운

1주일 뒤, 상태가 괜찮았기에 임시 치아를 분리하고 금 크라운을 맞췄습니다. 금 크라운을 씌울 때는 아주 정밀하게 작업을 하기 때문에 20번 가까이 이를 닫았다 벌렸다 했습니다. 그만큼 내 이에 맞게 세밀히 맞춰 나간 것이죠. 불편감이 없을때까지 말이예요. 우선 약한 풀로 부착했습니다. 일주일 간 끈적이는 음식을 제외하고 사용해보고 경과를 봅니다. 일주일 후에도 치아 상태가 괜찮으면 완전 부착을 할거니까요.

3회차 치료-금 크라운 완전 부착

1주일 뒤, 다행히 치아 상태가 괜찮았습니다. 치아 상태를 다시 한번 확인 후 완전 부착을 진행합니다. 다시 분리할 때는 약간의 망치질 같은 걸로 분리를 하더군요. 분리 후 소독을 하고 완전 부착을 합니다. 본 치아 제거는 최소화하며 금 크라운을 씌웠다는 의사의 말이 위로가 되었습니다. 초반에 이가 시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나중엔 좋아질거고요.

중요한 건 원래 있었던 증상이죠. 음식을 씹을 때 찌릿함이 사라졌다는 것이 기분 좋았습니다. 하루 정도는 끈적이는거를 씹지 말고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6개월 뒤 정기검진을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치료 과정을 마쳤습니다. 총 3주가 소요 됐습니다. 홀가분 했습니다.

이상으로 치과 금 크라운 후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필자는 하관 턱 근육이 유난히 강합니다. 더군다나 부정교합으로 윗니와 아랫니가 잘 부딪힙니다. 특히 강한 아랫니의 힘 때문에 윗니들이 꽤 가끔 깨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1년에 한 번 스케일링 받을 겸 정기 검진을 하는데 6개월에 한 번은 정기검진을 받아야겠습니다. 그리고 평소 습관이 중요합니다. 너무 쌔게 씹지 않도록 하고 긴장을 하거나 혹은 잠결에 입을 꼭 앙다무는 습관을 자꾸 의식하며 그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이 글이 치과 치료를 앞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