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 장단점(ft.네이밍 판매 후기)

크몽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언가에 재능도 있고 그 재능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 싶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을 통해 크몽 장단점과 네이밍 판매 후기를 알고 수익을 얻으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들어가며

필자는 2023년 3월부터 ‘크몽’ 사이트에서 네이밍을 판매했습니다. 온라인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였죠. 네이밍이란 이름을 만들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몇 년 전부터 네이밍 공모전에 관심이 있어서 몇 번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1번 장려상 정도 되는 상을 수상한 적이 있죠. 이를 계기로 네이밍을 판매해보는 건 어떨까 생각하게 됐습니다.

직접 판매를 하기 전에는 공모전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작품 응모를 했었습니다. 대략 50~100건 정도는 했었습니다. 그렇게 하다가 크몽에서 직접 판매까지 하게 된 것이죠. 이 판매 기간은 2~3개월 정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장점

온라인으로 돈 벌기 가능

크몽은 온라인으로 돈을 벌 수 있게 해준다.

온라인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만큼 시간과 공간에서 자유롭게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즉 고객을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장사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네이밍을 사는 사람과 네이밍을 파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곳이 크몽입니다. 이 두 사람은 크몽을 통해서 채팅으로 대화합니다. 서로 의견을 조율하면서 이름을 완성합니다. 흥정과 결제까지 이뤄지죠.

크몽은 ‘프리랜서 마켓’으로 불립니다. 필요한 ‘재능’을 팔기도 하고 사기도 하는 곳입니다. 디자인, 영상, 사진, 음향, 운세, 심리상담까지 다양하죠.

소비자의 입장이 아닌 생산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봅시다. 생산자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팔기 위해 발품을 팔지 않고 손품을 파는 것입니다. 판 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죠.

시장 수요 파악 가능

시장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내가 무언가를 팔기 위해서는 그 무언가를 사줄 사람이 있는지 알아야 하니까요.

예를 들면, 필자는 네이밍을 할 줄 알았죠. 잘 하고 못 하고를 떠나서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그러면 이 능력을 원하는 사람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는 겁니다. 내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 능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없다면 돈을 벌 수 없기 때문이죠.

크몽에서는 수요가 어떤 식으로 분포되고 분류돼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체 카테고리를 보기 좋게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문서, 글쓰기, 취업, 입시, 세무, 법무, 노무까지 다양합니다.

필자는 네이밍 판매 기간이 짧았습니다. 바꿔 말하면, 온라인 수익화 가능성을 시험해 본 것입니다. 요즘 말로 찍먹이 가능합니다. (찍먹:새로운 게임이나 컨텐츠, 시스템이 자신에게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잠시 체험삼아 플레이해본다거나, 수험생들이 다른 강사의 컨텐츠를 체험삼아 학습해보는 등 의 행위를 말함.)

약 2~3달 만에 순 수익 6~7만 원을 벌었으니 꽤나 성공적인 찍먹이라고 할 수 있었죠.

단점

근로소득

크몽은 한 만큼 벌 수 있다.

크몽은 근로소득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결국 손품을 판 만큼, 즉 일을 한 만큼 돈을 벌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고객 응대도 잘 해줘야 합니다.

일을 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좋은 것 아니냐 물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근로소득이 아닌 자동소득을 원했기 때문에 단점으로 다가왔죠.

필자는 네이밍 판매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가 않았습니다. 게다가 네이밍 공부도 해야했죠. 많은 것들을 한 번에 하려다보니 더욱 힘들었습니다. 더군다나 본업은 본업대로 해야했고 퇴근 후 혹은 주말 휴식 시간을 반납하고 모두 투자했으니까요.

자신의 체력, 정신력,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특히나 초기에는 더욱 그렇죠. 이 부분을 감안하고 시작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본인만의 실력, 실력을 보조해주는 시스템이 갖춰진 분이라면 얼마든지 많은 근로소득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폭발적 근로 소득을 원한다면

근로 소득은 자동화 소득을 얻기 위한 발판이 됩니다. 자동화 소득 시스템을 더욱 잘 만들기 위해서 이 근로 소득을 폭발적으로 늘릴 필요도 있죠.

크몽은 로고, 브랜딩, 웹, 쇼핑몰, 스토어, 투잡, 창업 VOD, 재테크 전자책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이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분이라면 본업 혹은 직장 이상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겁니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가 없다시피 하니까요.

크몽은 빠른 채팅 시스템과 안전 결제 시스템, 전문가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대 13억 원부터 2~3억 원에 이르는 누적 수익을 올린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물론 개인이 아닌 기업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크몽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달라집니다. 크몽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정리

장점

  • 온라인으로 돈 벌기 가능
  • 시장 수요 파악 가능

단점

  • 근로소득 (하지만 폭발적 근로 소득 얻을 수 있어)

이상으로 크몽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크몽은 2012년에 설립됐습니다. 꽤나 안정적인 기업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기도 합니다. 무형의 서비스가 상품화가 된 것이 재밌기도 합니다. 이 글이 자신만의 콘텐츠 혹은 자신만의 재능을 상품화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크몽과 더불어 온라인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PDF 전자책 판매 후기(ft.수익 인증)

Leave a Comment